놀이, 극화놀이, 상징놀이, 가작화 놀이 등과 같이 많은 용어가 함께 사용되는 놀이다. 유아들은 역할놀이를 통해 다른 역할을 가장하고 이행하며, 필요에 따라 상상적으로 사물을 다른 사물로 대치하기도 한다. 이러한 역할놀이는 Shaftel, F. R와 Shaftel, G.(1982)에 의해서 교육 현장에 적용 발전하게 되었
교육과정의 내용을 교육현장에 맞게 적용토록 하며, 학습환경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특히 지도자는 개개인의 요구나 특성, 그리고 경험과 능력 및 발달단계를 고려하는 개별화된 선택적 장학을 수행하여 장학의 형태와 방법을 다양화
실제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많은 활동이 놀이 형태로 계획되며 실행되곤 한다. 그러나 유아의 놀이활동이 교육적인 것이 되려면 유아가 스스로 놀이활동을 구성하고 계획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이들의 놀이를 돕기 위한 교사의 격려와 안내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아교육과정에서
교육실제를 연결해 교수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것이다. 실제로 교수체제설계는 교육수요자에게 최적의 교수 방법을 처방해주고 제한된 교육조건에서 학습 내용이 주어졌을 경우 그에 알맞은 수업 방법을 제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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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체제설계에 대한 적용 방안
① 유아영어교육 과정 설정
유치원
수업이란 결국 교수․학습과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교수와 학습
오늘날에는 학습과 교수가 같은 정도로 쓰이고 있다. 특히, 학교교육은 교사의 교수와 학생의 학습으로 성립되는 것이므로 교수와 학습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밀접
가치나 감정 태도를 수용함으로써 올바른 이해관계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역할놀이수업이다. 구체적으로 역할놀이수업은 첫째, 개인의 가치나 행동의 분석 둘째, 개인간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의 개발 셋째, 타인에 대한 감정이입의 개발을 촉진시키기 위해 설계된 수업모형이라 할 수 있다.
즉, 반성적 사고의 논리를 제시한다. 이는 지식은 탐구의 결과이다. 라는 그의 말에서 잘 들어난다. 듀이에게 있어서 탐구란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성적 사고는 우리가 실제 생활 속에서 경험을 통하여 지식을 획득하는 효율적인 방법이다. 즉, 지식은 선험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이
수업이란 결국 교수․학습과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교수와 학습
오늘날에는 학습과 교수가 같은 정도로 쓰이고 있다. 특히, 학교교육은 교사의 교수와 학생의 학습으로 성립되는 것이므로 교수와 학습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밀접
교육 실현에 목적을 두고 있다. 자료의 구체적인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 측면
첫째, 학생 중심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의 취지를 구현한다.
둘째,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벗어나 특색 있는 학교교육의 기회와 장을 마련한다.
셋째, 주 5일 수업제 운영의 부모님과 함께
역할극, 롤플레이)의 의의
(1) 학생들은 인간 상호간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평범한 문제를 정의하고 직면하여 대처해 나갈 수 있다
(2) 학생들은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될 가치, 충동, 두려움, 외적인 영향력 등을 깨닫게 된다.
(3) 학생들은 역할놀이 상황에서 얻은 통찰력을 실제